055-815-8100 라움산후조리원
메뉴 건너뛰기

클리닉 시스템

갱년기 클리닉

갱년기 검사

갱년기란?

갱년기는 폐경이행기부터 폐경이후기를 포함한 시기를 지칭합니다.
일반적으로 한국 여성의 경우, 평균 폐경 연령인 48세를 전후한 5- 10년 사이의 기간을 일컫습니다.
특히 폐경전 생리주기가 불규칙해지고 여성호르몬의 급격한 여러 증상이 나타나는 시기입니다.

갱년기 호르몬의 변화

갱년기는 여성이 겪는 제2의 사춘기입니다.

10대 사춘기 여성의 몸이 생식의 시작을 준비하는 과도기라면, 갱년기는 40~50대 여성의 몸이 생식을 마무리 짓고 갈무리를 준비하는 제 2의 과도기입니다.

갱년기는 폐경을 전후하여 인체의 호르몬이 급변하는 시기로, 여성호르몬의 감소가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이러한 감소 과정은 완만하지 않고 요동치는 형태로 진행되며, 이 과정에서 생리 주기, 생리 양 등에 큰 변화가 생기게 됩니다.

또한 여성호르몬의 감소와 불균형은 자율신경계 및 내분비, 면역계 등의 변화로 이어지게 되어 여성의 몸과 마음에 다양한 유발하게 됩니다.

갱년기 증후군이란?

갱년기 증후군이란 폐경 전후에 생식 능력의 소실과 연관되어 나타나는 다양한 신체적, 정신적 증상을 포괄하는 말입니다.

갱년기 증후군은 40대~50대 여성의 80%에서 나타나는 매우 흔한 증상입니다.

평균적으로 7~8년, 심한 경우 12년 정도로 오래 지속되며, 여성의 건강과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어 조기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갱년기 증상

얼굴 목 머리 가슴부위가
갑자기 붉어지면서 화끈거린다
식은땀이 자주 난다
불면증, 신경과민
집중력 저하,긴장,우울,의욕상실감
성교통
배뇨장애,빈뇨,요실금 등의 증상

호르몬 요법

왜 여성호르몬요법(Hormonal Therapy)이 필요한가요?

여성에게서 폐경을 맞이하는 것은 마치 질풍노도의 사춘기를 맞이하는 청소년기의 급격한 신체적 정신적 변화에 견줄 수 있을 만한데
그래서 '사기(思秋記)' 라는 표현을 하기도 합니다 현대 문명의 발달과 더불어 인간의 삶이 개선되고 영양상태가 개선됨에 따라 첫 생리를 시작하는
초경연령은 점차 내려갔지만 생리가 끝나는 폐경 연령은 수 천 년 전이나 지금이나 변함없이 50대 초반으로 거의 고정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시대의 발전에 따라 인간의 기대수명은 점점 늘어났습니다.

여성호르몬 치료의 장점은?

골다공증 예방
에스트로겐은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가는 것을 억제하고 간과 콩팥에서 캴슘의
흡수를 도와주므로 적절한 호르몬 치료요법으로 골다공증예방에 도움이 된다.
심혈관 질환 발병률 감소
에스트로겐이 혈중 지질수치를 개선시켜 동맥경화증 발생위험을 감소시킨다.
갱년기 증상 완화
약복용 만으로도 식은땀 불면증 가슴두근거림등의 증상을 완화시켜 준다.
정신적 증상 개선
우울증 등의 정신적 증상을 개선시키는데 효과가 있다.
© k2s0o2d0e0s1i0g1n. ALL RIGHTS RESERVED.